안녕하세요. 흔히 우리 주변에 플라스틱 제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물통, 도시락통 등등 말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플라스틱병에 든 음료수병을 집어들고 계산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텐데요. 오늘부터 꼭 확인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플라스틱 기호인데요. 어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있고 어떤 유해성분들이 들어가 있는지 알 수 있다고 하네요. 꼼꼼히 알아보고 따져보아 똑똑한 소비를 합시다. 함께 보시죠!



플라스틱 제품 살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 

- 플라스틱 기호


 1  숫자1 PET , PETE - 사용해도 좋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페트병인 1번은 PET이나 PETE로 적혀있습니다. 제대로 된 명칭은 "폴리에틸렌 테레프타레이트"라고 하는데요. 생수병이나 물병, 탄산수병에 많이 쓰입니다. 이 기호가 적힌 제품들은 1회용이므로 재활용으로 또 물을 담아 마시게 되면 박테리아가 쉽게 번식하고 안좋은 화학성분이 나온다고 하니 한번만 쓰시고 분리수거 하시길 바랍니다.


 2  숫자2 HDPE , HDP - 사용해도 좋음

숫자2가 적혀있고 HDPE나 HDP가 적혀있는 플라스틱은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세제통이나 올리브오일통으로 많이 쓰입니다. 아기 장난감에도 쓰인다고 하는군요. 화학성분이 나오지 않고 인체에 무해하여 자주 쓰는 물통을 구매할 때 이 것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자레인지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숫자3 PVC , V - 사용하면 좋지 않음

숫자3과 PVC나 V라고 적혀있는 기호는 사용하면 좋지않은 플라스틱제품입니다. 폴리염화비닐로 식품포장용으로 많이 쓰이죠. 호르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화학물질을 내보내는데 발암물질로 판정된 성분도 나온다고 하니 최대한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4  숫자4 LDPE - 사용해도 괜찮음

숫자4와 LDPE라고 적힌 기호는 저밀도 폴리에틸렌으로 화학성분을 내보내지 않는 비교적 안전한 플라스틱입니다. 비닐봉지나 비닐장갑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지만 재활용이 불가능 하므로 깨끗한 환경을 위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숫자5  PP - 사용해도 괜찮음

기호5와 PP라고 적힌 제품들은 흔히 플라스틱 컵이나 지퍼백, 요거트 용기 등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폴리프로필렌입니다. 가볍고 질겨 사용하기 좋고 잘 녹지 않지요. 반찬통으로도 많이 사용이 되며 전자레인지에도 사용가능합니다.


 6  숫자6  PS - 사용하면 좋지 않음

기호6과 PS라고 적힌 플라스틱제품들은 폴리스티렌으로 일회용 수저나 스티로폼에 많이 쓰입니다.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가벼워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열을 가하게 되면 발암물질이 발생되므로 조심해야합니다. 장기간 보관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7  숫자7  PC , 아무것도 적히지 않음 - 사용하면 좋지 않음

숫자7과 PC라고 쓰여있거나 혹은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제품들은 폴리카보네이트라고 합니다. 흔히 스마트폰케이스로 많이 쓰이며 음식통이나 아기물통에도 쓰인다고 하는데요. 이런 제품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호르몬이 많이 나오고 유방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 나오기 때문이지요. 꼭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이렇게 환경호르몬과 유해물질이 나오는 플라스틱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기호들을 잘 숙지해 두셔서 구매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슈로드였습니다.


Posted by 이슈로드